A Start-up Hall 창업관
도넛팜
도넛팜
회사소개
도넛팜은 국내최초 6차 산업을 구축한 모델하우스로써 앞으로의 미래 농법에 대한 인식과 편견을 바꾸는데 앞장서는 농업 법인 회사입니다. VGR(회전식수경재배) 기계로 새로운 농업기술을 선보이고 그 기계를 이용한 재배방식을 방문하시는 분들이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새싹삼 재배를 용이하게 하는 재배방식을 소개해드리고 다육이등 다양한 체험을 즐길수 있는 6차 산업 체험형 농장입니다.
창업스토리
평소 농업에 관심이 많았고 농업을 겸비한 6차산업에 더 깊은 관심이 있었습니다. 농업(귀농,귀촌)을 하기전 기본적인 교육을 받아야 된다고 생각하여 농업교육포털을 통하여 농업교육을 약 280시간 정도 이수를 하였습니다. VGR 기계의 개발에 참여하게 되어 설계 및 3D 쪽을 담당했고, 2년간의 노력 끝에 기계를 개발하여 VGR을 이용한 6차 산업 모델하우스를 만들어보자는 생각으로 준비하고 노력하여 지금의 도넛팜을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창업노하우
저는 흔히 말하는 사회 초년생입니다. 농업창업을 시작함에 있어 경험뿐만 아니라 초기자금도 많이 부족했습니다. 2019년 하반기 귀농농업창업을 통하여 받은 융자금(3억)으로 토지를 구입했고, 최소한의 예산으로 손수 축사 개보수를 하였습니다. 농업과 공사를 병행하며 많은 고난과 난관에 부딪히기도 했습니다. 보통 금전적인 부분이 대다수였지만, 경험적인 부분에서 도움을 얻고자 할 때는 고성군청 및 농업기술센터 및 주변 지인들에게 자문을 얻어 해결을 하였고, 금전적인 부분에서는 국가에서 시행하는 지원정책에 도움을 얻어 일을 해결하였습니다.
국가지원정책
작년 하반기에 고성군 농업기술센터에서 귀농창업융자금(3억)을 지원받아 토지를 구입했습니다. 그리고 올해는 예비창업패키지와 청년창업농에 선정이 되어 영농정착지원금을 지원 받고 있고, 고성군 농업기술센터에서 귀농인 농기자재 구매 사업에 선정 되어 지원 받았습니다.
설립연도
2020년
인력 현황
창업 당시 인력
2명
현재 인력
4명
향후 채용 계획
향후1년 이내 최소 300명 정도 이며 2년 이내에 최소 6000명정도 고용 예정